티스토리 뷰
청년도약계좌 신청은 지난 6월에 시작되었으며 매월 첫 2주간 신청을 받습니다.
이번 10월에는10월 1일부터 14일까지 입니다.
오늘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청년 도약계좌에 대해서 신청자격, 신청방법, 해택, 신청 시 주의해야 할 점 까지 다시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한은행 청년도약계좌 바로가기
KB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바로가기
하나은행 청년도약계좌 바로가기
우리은행 청년도약계좌 바로가기
NH농협은행 청년도약계좌 바로가기
기업은행 청년도약계좌 바로가기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란 정부에서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로
5년 만기 적금으로 되어있는 정책형 금융상품입니다.
월 최대 70만 원씩 납입할 수 있으며 매월 70만원씩 납입할 경우 5년 동안 최대 5000만 원까지(모든 우대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만들 수 있습니다.
최대 금리가 6% ~8%인 상품이며 소득에 따라서 추가로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자 소득에 대한 세금을 내지도 않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상품은 가입 후 3년은 고정금리, 2년은 변동금리가 적용되며 변동금리의 경우 해당 시점의 기준금리와 고정금리 기간 중 적용되었던 가산금리를 합하여 설정되며 총 급여기준 개인소득이 2400만 원 이하인 경우 소득우대금리(저소득층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
신청조건은 만 19세~34세의 청년(군복무 기간은 최대 6년까지 인정해 줍니다. 예를 들어 군복무를 2년 했다면 36세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들이 가입 대상입니다.
개인 소득은 연 7500만 원 이하인 경우이며 정부 지원금은 연 소득 6000만 원 이하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가구소득은 중위 180% 이하인 경우(1인 가구 월 374만 원, 2인가구 622만 원, 4인가구 972만원) 입니다. 또한 소득은 국세청에서 확인 가능한 소득이 있는 경우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지난 6월 15일부터 6월 23일까지 가입 신청을 받았으며 이후 7월부터 연말까지 매달 첫 2주간이 가입기간입니다. 신청을 하려면 아래 취급하는 은행중 한 곳을 선택해야 하며 직접 은행은 방문하거나 인터넷 뱅킹이나 스마트폰 앱을 통하여 비대면 신청을 하면 됩니다.
단 하나의 은행에서만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은행 선택이 중요하며, 각 은행마다 가입조건, 이자율,
가입가능 연령등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본 뒤에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취급하는 은행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 기업, 부산, 광주, 경남, 전북, 대구은행 중에서 선택 1개은행 선택
SC제일 은행은 24년 1월부터 취급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