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세대출을 받을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금리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은행이
금리가 얼마가 되는지 알아보려면 하나하나 찾아서 비교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전세대출 금리가 제일 낮은 은행을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은행연합회 금리비교하기 바로가기
전세대출 금리 비교하기
은행연합회 금리비교하기 바로가기
각 은행들이 이윤을 얼마나 남기는지 투명하게 공개해서 금리 인하 경쟁을 유도하고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는 목적으로 앞으로는 국내은행들은 매달 은행연합회에 전세대출 적용금리를 공시해야 합니다.
은행들의 수익모델중 하나가 예대마진이라는 것인데 고객이 은행에 예금을 하면 이자를 주고 이 돈은 필요한 곳에 대출을 해주고 대출이자를 받는데 여기서 얻는 이익을 예대마진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금리 인상 시기에 은행들이 너무 과도한 이익을 남기는 것이 아닌지 비판의 목소리가 커져서 생긴 것이 예대금리차 공시제도입니다.
지금 현재까지는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만 공개대상이었는데 2023년 7월부터는 전세대출까지 공시 의무가 확대 되었습니다.
전세대출 금리 비교하는 방법
전세대출 금리 비교 공시 자료는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클릭하시면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의 소비자포털로 바로 갈 수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금리비교하기 바로가기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대출금리비교> 가계대출금리> 전세자금대출 순으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은행의 전세대출 평균 금리와 예대금리차를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신용점수에 따라 대출 금리가 얼마나 차이 나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전체은행을 비교하고 싶으면 전체를 체크하면 된다.
그리고 공시기준을 선택하고 대출종류와 상세구분 중에 성 알고 싶은 부분을 체크한 다음 검색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어느 은행이 금리가 낮은지 신용점수에 따른 금리는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다.
공시를 살펴보면 카카오뱅크금리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은행마다 가산금리를 정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은행연합회에서 공개하는 금리를 참고만 하시고 실제 내가 받을 수 있는 금리 조건은 각 은행에 확인해 봐야 정확한 금리를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에서는 7개 주요 은행에서 내가 받을 수 있는 전세대출 한도와 금리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시를 찾아보거나 은행마다 물어볼 필요 없이 나에게 가장 유리한 곳은 어딘지 카카오페이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